무료 영어 작문 연습 사이트 찾다가.. 그냥 제가 만들어버렸습니다!?

2023. 6. 4. 09:00영어 작문 연습 도구

영어를 잘하고 싶다는 마음에 정말 많은 강의를 수강하고 유료어플을 결제하기도 했었습니다.

한 번 여태까지 외국어 공부를 위해 수강했던 강의나 결제했었던 앱들을 한 번 나열해 볼까요?

 

- 강의

시원스쿨, 스피킹맥스, 리사잉글리시, 야나두, 윤재성영어, 민병철유폰, 코어소리영어, 애로우잉글리시

 

- 어플

듀오링고, 캐치잇잉글리시(Catch it English), 이지보카, 케이크(Cake), 스픽(Speak)

 

 

다 좋은 강의였고 유용한 앱들이었는데 제 실력이 늘지 않았던 이유는 따로 있더군요.

알고 보니 진도를 나가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스피킹이든 라이팅이든 결국 영어를 잘하려면

배운 것을 소화시킬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단 것을 뒤늦게 깨닫게 되었습니다. (눙물...)

 

 

다행인 건 지금이라도 깨달았다는 거죠.

이제 학습진도를 나가는 거에 초점을 두지 않고

하나를 배우더라도 내 것이 될 수 있도록  '복습'에 초점을 맞춰 공부하면 되니까요.

 

 

한 가지 문제가 있다면 어떤 식으로 복습을 하는가였습니다.

수기로 배운 내용을 적자니 지속적으로 복습할 때 불편할 거 같기도 하고

노션이나 에버노트 같은 노트앱에 정리하면 깔끔하고 나중에 찾기도 쉽겠다고 생각했었는데

한 가지 아쉬운 것이 있었습니다.

 

배운 내용을 "테스트"를 해볼 수 있는 기능이 없다.

(제가 방법을 모르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혹시 이런 기능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학습한 내용을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넘기는 좋은 방법을 알고 계신가요?

바로 수시로 "테스트(시험)"를 보는 것입니다.

 

 

그래서 배운 내용들을 언제 어디서든지 복습(테스트)할 수 있도록

전공(?)을 살려서 영어 작문 연습 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왜 '영어 작문' 사이트를 만들었는지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 텐데요.

영어 작문으로 시험(테스트)을 보면 리딩, 라이팅, 리스닝 모두 한 번에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한 문장을 작문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럼 여기서 끝나는 게 아니라 눈으로 다시 읽어 봅니다. (읽기)

듣기가 필요하다면 문장을 복사해서 네이버 파파고를 사용합니다.

스피킹을 연습하려면 voice record 사이트(음성을 텍스트로 바꿔주는 사이트)에 들어가서 말하기 연습을 해보면 됩니다.

 

 

물론 하나의 사이트에서 이를 다 하면 좋죠.

근데 솔직하게 말해서 그렇게 하면 시간과 돈이 많이 들어가고..
네 가지 기능이 모두 되는 사이트를 만들 바에야

유료어플을 쓰는 게 더 수지타산이 맞다는 생각이 들었다는 건.. 비밀이 아닙니다 :)

 

 

 

어쨌든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제가 만든 사이트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타이틀: 영작 연습 헬퍼

 

영어회화 작문 연습 사이트

 

 

여기는 인덱스 페이지(사이트 첫 화면)입니다.

뭐 별거 없습니다.

그냥 이 사이트를 소개하는 내용 정도?

 

 

중요한 건 이거죠.

"복습을 어떻게 하는 건가?"

 

UI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한글로 문장이 주어지고 텍스트에리어에 작문을 하면 됩니다.

(단축키도 있습니다, 잘 활용하면 좋아요)

 

 

 

작문을 하고 '제출' 버튼을 누르면

 

 

 

결과 탭이 열리면서 제출 문장, 모범 답안이 나옵니다.

모범 답안이라고 쓴 이유는 '정답'이 없기 때문입니다.

언어에 정답이 어디 있겠습니까.. 의미만 통하면 되지 ㅋㅋㅋ

 

 

위 사진 맨 아래 보시면 붉은색과 노란색 표시가 다르다는 메시지가 있습니다.

빨간색은 잘 못 된 단어(누락이나 불필요한 단어)

노란색은 어순이 잘 못 된 부분을 나타냅니다.

 

만약 아래 사진처럼 you와 go를 거꾸로 썼다면 잘 못된 부분이 노란색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배웠던 문장이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힌트'기능도 있으니 사용하면 좋겠네요.

 

 

 

 

이렇게 영어 복습 사이트를 만들었는데 저한테는 생각보다 유용하더라고요.

 

지금은 '영화 인턴 대본 영작'과 제가 배웠던 내용을 복습할 수 있는 '랜덤 영작'

그리고 문장의 5형식을 연습할 수 있는 '문장구조 연습' 메뉴가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 사이트에 제가 공부하면서 필요했던 내용들 앞으로 공부할 내용들 모두 하나씩 추가할 예정입니다.

 

 

혹시라도 필요하신 분들이 있다면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 영어 작문 사이트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참고로 '무료'입니다.

 

 

혹시 추가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댓글이나 사이트 하단에 있는 메일주소로 의견 주시면 검토 후 반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같이 열심히 영어공부 해요 :)